CLI 는 Managed Language 를 지원한다.
C++ 의 포인터, 동적할당 이건 UnManaged Language 의 특징이다.
Managed Class, Struct 를 사용하면 C# 등의 환경에서 기존의 C# 의 클래스와 거의 똑같이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| using namespace System; using namespace System::Collections; namespace ClassLibrary1 { public ref struct AAA { AAA(int a, int b) : a(a), b(b) {} AAA(const AAA% rs) { a = rs.a; b = rs.b; } int a; int b; }; public ref class Class1 { public: Class1() { for (int i = 0; i < 10; i++) aaas.Add(gcnew AAA(i, 10 * i)); }; private: ArrayList aaas; } } | cs |
Managed Class, Struct
CLI 을 쓰기 위해선 ref 자료형(ref struct, ref class) 를 사용해야한다.
gcnew 를 통해서 생성한다.
소멸은 delete 을 통해서 하지만 소멸자만 호출될 뿐 메모리 할당 해제는 gc 가 알아서 한다.
gc 에서 해제될 때 finalize 가 호출되며 소멸자가 ~쓰듯 !를 앞에 붙여서 정의한다.
*, 대신 Handle 이라고 불리는 ^ 를 사용하고, % 대신 % 를 사용한다.
스택영역에 인스턴스를 만드듯 gcnew 를 안쓸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도 메모리는 gc 가 처리한다. 이는 컴파일러 나중에 gcnew 를 붙이고 스택에서 나올 때 delete 를 넣어주기 때문이다.
ref class 와 달리 class 앞에 value 를 넣는다던가 (public) enum class 는 서로 값이 복사가 된다. 단 int 같은 기본 리터럴만 들어갈 수 있다. 복사 생성자를 쓸 수 없는 managed class 의 보안으로 보면 된다. 이런 클래스는 c# 에서 구조체를 복사값으로 많이 쓰는 것과 연관지을 수 있을 것 같다.
Pointer
nullptr 은 c# 의 null 와 같은 개념으로 쓰인다.
interior_ptr 은 managed class 나 그 member 를 포인터화 하기위해서 쓰이며 % 와 비슷하다. gc 가 주소를 바꿔도 추적이 가능하다.
pin_ptr 은 managed class 를 unmanaged language 에서 쓰는동안 gc 가 변경하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한다. nullptr 로 초기화하는 unpin 을 빨리하는 것이 좋다.
Array
배열이 필요하면 Array, ArrayList 등을 사용해야한다.
C# 의 자료구조를 쓴다면 for 문보다 c# 의 for each 문이 좋다고 한다.
managed 객체에 & 를 쓰면 객체 자체가 나오기 때문에 &array[0] 이 쓰이는 것이 특이점.
http://mag.autumn.org/Content.modf?id=20050507224044
GCRoot
Parameter Array(가변인자 가능)
기타
enum class 는 예외적으로 struct 와 똑같이 public 이 앞에 붙으면 c# 에서도 사용가능하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